내게 맞는 음향기기(스피커) 찾기 [초급편]
코로나가 장기화 되면서 집에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졌다. 그에따라 영화, 음악감상, 게임 등 다양한 취미를 집에서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었는데, 오늘은 귀를 호강시켜 줄 스피커 세팅에 대해 알아보자
1. 어떤 용도의 스피커를 살 것인가?
일단 본인의 용도를 파악해야한다. 음향기기의 목적을 크게 나누어보자면 음악, 영화, 게임 정도로 나눌 수 있다.
1. 음악감상
이 영역은 매우 심도깊게 들어갈 수 있는 영역이므로 초급편에는 다루지 않고 중급 이상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그 이유는 음악의 종류가 매우 세분화(클래식, 팝, 힙합 등) 되어있고, 가요 등에서는 가수의 목소리를 중요시 할 것인지, 음악을 이루는 악기 등을 중요시 할 것인지에 따라 너무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2. 영화감상
대부분 영화감상 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음향기기는 다양한채널(2채널 이상)에서 나오는 공간감이 중요하다.
3, 게임용
영화감상용 음향기기와 매우 흡사한 용도로 사용되며 이 또한 공간감이나 웅장한 사운드를 원하는 이용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2. 현실적인 예산 안에서 스피커를 결정하자(예산설정)
당연한 말이겠지만 예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높은 퀄리티의 스피커를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가격선을 결정한 후 구매를 결정하자
구매에 필요한 예산을 구하기 위해 일단 음향기기의 구성을 알아보자
1. 주요 구성품:
위와 같이 소스기기(컴퓨터, mp3등), DAC, 앰프, 스피커 등으로 나뉘어 져 있으며 직접적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거나, 신호를 변환하는 등 음향기기의 주요 장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2. 보조 구성품:
음향기기에서 보조 구성품이란, 위의 주요 구성품에서 만들어진 소리를 정제하는 역할을 하는 흡음재, 스파이크, 베이스트랩 등을 말한다.
대표적인 보조 구성품들에 대해 알아보자면
1)스파이크 : 스피커 지지대 라고 생각하면 된다. 특징은 끝이 매우 뾰족하여 스피커 내부에서 발생된 진동에 의한 물리적 힘을 그대로 지면에 전달한다. 뭉특한 저음부 소리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2)베이스트랩 : 좁은 공간에서 발생되는 저주파를 줄여서 에너지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좁은 방 안에서는 특히나 파장이 긴 저주파가 벽에 반사하면서 서로 중첩되어 세지거나 약해지는 이른바 정재파가 발생하는데 그것을 제어해주는 역할을 한다.
결과적으로는 초보자용으로 음향기기를 구성하기 위해선 보조구성품까지 세팅 할 필요는 없다. 위에 언급한 주요 구성품만 구매하더라도 영화감상이나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일단 소스기기-DAC-앰프-스피커 중에서 스피커만 제대로 구매하도 반 이상은 성공한 것이다.
초보자를 위한 글이기 때문에 나머지 음향기기는 제외하고 스피커만 결정하도록 하자.
예산 설정이 목적이므로, 예산에 따라 스피커 모델을 알아보도록 하자.
20만원 이하------------------------------------------------
보스컴패니언 c20 / icloud mm / 오디오엔진 A2 +
40만원 이하------------------------------------------------
JBL 305P mk2 / IK Multimedia iLoud Micro Monitor /
50만원 이하------------------------------------------------
100만원 이하------------------------------------------------
IK Multimedia iLoud MTM / 제네렉 8010A / 칼리 IN-5
위 모델들은 디씨인사이드 스피커 갤러리에서 공지글로 올라올 만큼 대중적이고 많은 사람들이 인정한 스피커들이다. 위에 열거 된 스피커를 사라는 뜻이 절대 아니고, 대략적으로 가격 선에 따라 대표 모델이 어느것인지만 파악하자.
3. 그래서 어떤걸 사야 하는거지?
초보자를 위한 글이기 때문에 10~30만원 제품으로 시작하는것을 추천한다. 왜냐면 처음부터 좋은 스피커를 구매 해 봤자 그것이 정말 제 값을 하는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보급형 스피커를 합리적으로 산 후에 급을 한단계식 높혀가야 한다.(10만원 이하의 스피커는 도긴개긴이므로 아무거나 사도 상관없다)
20만원대 스피커 시장은 매우 치열하다. 가장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선이기 때문인데, 대표적인 제품 3가지를 추천해 보자면,
iloud mm
보스 컴패니언 C20
오디오엔진 a2+
1) icloud : 다재다능하고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무난한 스피커
2) 보스 컴패니언 c20 : 보스 스피커 특징답게 중저음 베이스가 탄탄하여 울림을 선사함
3) 오디오엔진 a2 + : 디자인때매 매우 선호되는 스피커, 밸런스형으로 무난한 음을 낸다.
위 세가지 제품을 꼭 유투브로 청음해보고, 가능하다면 실제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청음해보고 구매하도록 하자.
iloud mm VS 보스 컴패니언 C20 비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kEaWuu3I6g
보스 컴패니언 C20 VS 오디오엔진 A2+ 비교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_sMM0zVXzI
각 제조사마다 장점을 가지는 음역대가 다르고, 추구하는 소리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우위를 정할 수 없으므로, 디자인이나 성향을 잘 비교하고 스피커에 입문해 보자!
다음 블로그는 중급편으로 들어가 DAC, 앰프 등 다양한 디지털신호변환기기와 음향기기를 이루는 주변기기에 대해서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