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인터넷는 제 속도를 내고 있을까?
앞선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서 최근 속도저하 논란이 되었던 통신사에 대해 다루었다.
https://ethingnb.tistory.com/35
그렇다면, 우리집 속도는 괜찮은 것일까????
1. 우리집 인터넷 속도 확인하기
일단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종류를 알고있어야 한다.
보통 인터넷은 100mB 에서 10GB 까지 다양하다. 본인이 신청한 통신사에 가서 확인을 하도록 하자.
1) 100mb 요금제 이용자
해당 요금제 사용자는 크게 걱정 할 필요 없다. 왜냐면 최소 속도이기 때문에... 그렇지만 확인은 해보도록 하자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에 접속하여 다운로드,업로드, 핑 등 다양한 수치를 확인 해 보자.
벤치피 속도측정 (참고로 크롬은 안되고 익스플로러만 가능하다)
NIA 속도측정 - 한국정보화진흥원(프로그램 설치 필요)
https://speed.nia.or.kr/CheckAgent.asp?mode=speed
회원가입 후에 회원 전용 속도측정을 진행 해 보자.
자신이 사는 곳에 대한 정보를 대충이라도 알고 있어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저는 벤치비를 애용했습니다.
질문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은 아래와 같다
측정 서버가 어디인지 선택하라는데 그것에 대한 질문과 대답은 아래와 같다.
둘중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다고 한다, 시간이 있다면 그냥 둘다 한번씩 해보도록 하자
속도 측정 후 100mb에 근접한지 확인한다. 대부분의 100mb 요금제는 비대칭 인터넷일 것이다.
(비대칭: 다운로드 속도가 업로드 속도보다 훨씬 높은 상태)
2) 500mb 요금제 이용자
이제부터 살짝 문제가 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 본인은 500mb 인터넷을 신청했지만 속도측정 결과 100mb밖에 나오질 않는다는 사람들을 여럿 볼 수 있다.
문제원인은 다양하다.
(1) 랜선의 물리적인 문제
(2) 공유기,모뎀 등의 기기 문제
(3) 컴퓨터 메인보드(랜카드) 문제
(1) 랜선의 물리적인 문제
case 1 ->벽 랜포트 ---랜선--- 모뎀-----랜선------PC
case 2 ->벽 랜포트 ---랜선1--- 모뎀 ----랜선2-----공유기-----랜선3-----PC
사실 집 구성 상 IPTV와 공유기를 물려 쓰기도 하고.... 형태가 다양하다
여기서 문제는 통신사에서 기본으로 설치해준 상태에서 랜선문제일 가능성은 낮다
보통 개인적으로 소유하고있던 랜선을 사용할때 나타나는 문제점인데
랜선도 종류에 따라 속도가 다르다
오래된 랜선은 전송속도의 한계가 있으니 꼭 랜선의 종류를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접촉불량, 내부 단선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꼭 랜선을 새로 구매하거나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주변 지인의 케이블을 잠시 빌려서라도 테스트 해 봐야 한다.
(2) 공유기,모뎀 등의 기기 문제
공유기, 통신사 모뎀 등 기기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해당 문제는 통신사 AS 요청을 통해 새로운 기기로 교체하거나 기사님이 직접 방문하여 해결하는 것이 베스트 이다.
(물론 단순 재부팅 등으로 해결되기도 한다.)
혹시 통신사에서 제공한 공유기가 아닌 본인이 사제로 설치한 공유기가 있다면, 500mb 이상의 속도를 지원하는지 스팩 확인을 꼭 해야한다.
(3) 컴퓨터 메인보드(랜카드) 문제
간혹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기 자체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컴퓨터의 경우 랜카드가 불량이거나, 랜카드 펌웨어가 오류 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본인 컴퓨터의 메인보드의 성능에 따라 인터넷 최대 속도가 다를 수 있으니, 꼭 메인보드의 랜카드 성능을 확인하도록 하자.
(순서) → 내 컴퓨터 메인보드 랜카드가 500mb이상 제공하는지 확인 → 랜카드 드라이버 재설치 → 랜카드 드라이버 최신화 → 그래도 안될 시 다른 컴퓨터 및 노트북으로 측정
2) 1Gb 요금제 이용자
1Gb 이용자들은 500mb 이용자들과 거의 흡사하지만 다른점 하나를 서술하자면,
※ 공용주택 및 아파트 자체적으로 1Gb 인터넷이 불가능할수가 있다.
물리적으로 광케이블이 인입이 되어있지 않은 주택은 1g 이상의 인터넷을 쓸 수가 없다.
하지만 앞선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일부 통신사에서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1g 이상의 인터넷에 가입시켜 사용자가 피해를 본 사례가 있었으니,
꼭 본인이 직접 확인하여야 하고, 해당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본인이 살고있는 주택이나 아파트가 광랜설치가 가능한 지역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통신사에 직접 전화 후 확인 가능)
2.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기
1~4번중에 소비자가 할 수 있는 조치는 3, 4번이다.
1,2번에 이상이 발생 할 경우 통신사 AS 기사님이 방문하여 조치하여야 하고,
3번의 경우는 랜선의 버젼 확인과 단선 여부 등을 체크한다.
4번 컴퓨터 랜카드 및 메인보드 이상으로 인터넷 속도가 나오지 않을 수 있으니 랜카드 펌웨어 최신화 혹은 최대 속도 확인이 필수다.
1~4번까지 확인이 완료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당당하게 통신사에 전화를 걸어 왜 속도가 제한되는지 따지고
심지어 더 나아가서 비싼 요금제를 쓰고있다면 100mb 요금제 수준으로 환불 까지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