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

시장 분석을 위한 카테고리별 트렌드 검색 팁

Ething.NB 2021. 4. 14. 10:39

대학생들 마케팅이나 경제 관련 리포트를 작성할때,

혹은 직장인들이 시장조사를 할 때 

 

카테고리를 하나 선정하여 그 분야의 전체 시장과 트렌드를 조사할때 유용한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반말주의!!)

 

1. 해쉬테그 분석 사이트로 키워드의 전반적인 시장규모, 검색추이 등을 분석한다.

 

tag.mediance.co.kr/

 

 

 

 

위 사이트에 접속하여 시장조사를 하고 싶은 분야를 입력한다.

 

Ex) "뷰티" 시장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싶다고 가정을 하면,

 

해당 사이트 검색어 입력란에 "뷰티"를 입력하고 결과물을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태그트리, 연관된 태그 top10 등 해당 키워드의 전반적인 트렌드를 분석해 주는데

뿐만아니라 태그의 월간 추이, 태그 트랜드 분석으로 해당 키워드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들의 이용 추이, 검색량, 검색 점유 시간 등 다양한 시장분석을 도와주는 자료를 제공한다.

 

 

 

 

 

2. 전반적인 시장 분석을 끝낸 후 해당 키워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용자를 검색한다.

 

우리가 "뷰티"라는 키워드를 선정했고, 전반적인 시장조사를 하였다면,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인플루언서들의 SNS를

검색하여 사용하는 브랜드, PPL 등을 분석한다.

 

sns-rank.com/?mid=home

 

SNS 랭킹

유튜브 랭킹,인스타 랭킹,아프리카TV 랭킹, 페이스북 랭킹,Vlive 랭킹, 트위터 랭킹, 순위, 구독자, 크리에이터, 유튜버, 영상, 조회수, 인기동영상, 순위 실시간/일간/주간 차트

www.sns-rank.com

위 사이트는 인스타그램 및 유투버 등 인플루언서의 SNS를 랭킹별, 키워드 별로 보여주는 사이트이다.

하당사이트에 접속한다

 

 

 

오른쪽 인스타그램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는데, 패션/뷰티 카테고리를 클릭 한 후 랭킹별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해당 인플루언서 SNS 링크에 접속하여 게시물에 나온 제품이나 PPL을 분석하여 해당 키워드의 트렌드를 분석한다.

뷰티 분야에서는 PONY라는 인플루언서가 가장 팔로워가 많다. 해당 SNS에 접속하여 전반적인 트렌드, 브랜드, 팔로워들의 취향 등을 분석한다.

(해당사이트는 개인이 직접 만들어 한참 수정중이니 완벽하지 않은 홈페이지에 불만을 가지시면 안됩니다 ㅠ)

 

 

3. 위의 사전조사를 마쳤다면, 전문적으로 시장조사에 돌입한다.

  3-1.www.gallup.co.kr/main.asp  (한국갤럽)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경쟁력있는 여론조사 기관이며 마케팅, 소비자 자료 등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 이다. 

 

 

  3-2.www.nielsen.com/kr/en/  (닐슨코리아)

닐슨코리아는 전세계적인 트렌드를 제공한다. 매 분기나 월별 발표되는 시장조사 리포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

 

 

  3-3. some.co.kr/ (소셜 메트릭스)

   다양한 SNS(트위치, 블로그 등) 탐색 키워드에 대한 추이를 인포그래픽 서비스로 제공한다. 

 

 

 

 

이렇게 전반적인 시장조사 및 해당 키워드와 가장 밀접한 사용자를 검색함으로써 

기초자료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유용하게 활용하여 발표나 레포트를 완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